KJCO Archive Login Register My Manuscripts
Instruction for Authors
Instructions for Authors    Research ethics regulations    English Instruaction for Author
Korean Journal of Clinical Oncology (Korean J Clin Oncol, KJCO)는 대한종양외과학회의 공식 학술지이다. KJCO는 독자들에게 임상종양영역에서 가장 믿을 수 있고, 권위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소화기, 유방, 두경부, 연조직을 비롯한 인체 전 장기의 종양학, 분자종양학, 암 예방, 항암제의 임상연구 및 암 환자의 보존치료와 삶의 질에 관한 연구를 다룬 전문적인 논문을 게재한다. 논문의 유형은 원저, 종설, 증례보고, 임상화보, 편집인의 글, 편집인에게 보내는 글 등이며, 연 2회(6월, 12월) 정기적으로 발간한다. KJCO는 학회지를 대한종양외과학회 회원, 의과대학 및 병원, 도서관, 그 밖에 국내외 관련기관에 배포함으로써 국내 종양외과학의 발전은 물론, 회원 상호간 및 국제 의료계와의 지속적인 학술교류를 도모한다. 궁극적으로 종양외과학의 발전을 통하여 암 치료와 정복, 국민과 인류의 건강증진 및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함을 최종목표로 한다.

KJCO에 투고를 원하는 모든 저자는 본 투고규정을 따라야 하며, 본 투고규정에 기술되지 않는 규정은 International Committee of Medical Journal Editors (ICMJE) “Recommendations for the Conduct, Reporting, Editing and Publication of Scholarly Work in Medical Journals” (http://www.icmje.org)를 따른다.

저작권 및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License

대한종양외과학회는 KJCO에 수록된 모든 원고의 저작권을 가진다. KJCO는 또한 공공이용을 위해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non-commercial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4.0/)를 따른다.

연구와 출판 윤리

KJCO는 대한의학학술지편집인협의회에서 제정한 의학논문 출판윤리 가이드라인(http://kamje.or.kr/intro.php?body=publishing_ethics)과 Committee on Publication Ethics (COPE)의 가이드라인(http://publicationethics.org/resources/ guidelines)의 연구 및 출판에 관련된 윤리지침을 준수한다.

저자의 자격 및 책임
모든 저자는 1) 연구의 기본개념설정과 연구의 설계, 자료의 수집, 분석과 해석에 상당한 기여하고, 2) 원고를 작성하거나 내용의 중요 부분을 변경 또는 개선하는데 상당한 기여를 하여야 하고, 3) 최종원고의 내용 및 양식에 최종 승인하고, 4) 연구의 정확성 또는 진실성에 관련된 문제를 적절히 조사하고 해결하는 것을 보증하고 연구의 모든 부분에 책임을 진다는 것에 동의하는 등의 4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원고를 투고한 이후 저자의 변경(저자추가, 삭제, 순서 재배열 등)은 모든 저자의 서명을 받아 서면으로 제출해야 한다. 저작권 양도에는 모든 저자가 서명해야 한다.
책임저자는 원고 접수, 전문가 심사, 출판 과정에서 편집위원회와 직접 연락을 취하는 저자이어야 하며, 저자정보 제공, 윤리위원회 승인, 임상실험 등록, 이해관계 명시서 취합 등 편집위원회 요구에 협조하여야 한다. 출판 후에도 논문에 대한 논평에 회신하고, 편집위원회에서 논문에 사용된 데이터나 추가 정보를 요청하면 협조해야 한다. KJCO는 공동책임저자를 인정하지 않고, 1명의 책임저자만을 인정한다. 그러나 KJCO는 연구가 공동 제1저자에 의해 수행된 경우 공동 제1저자를 인정한다. 저자의 수에는 제한을 두지 않는다.
연구의 독창성, 표절, 중복출판
다른 학술지에 투고하여 전문가심사 받는 중이거나 이미 발표한 논문을 우리 학술지에 투고나 게재할 수 없으며, 우리 학술지에 출판한 논문은 편집위원회 허락 없이 다른 학술지에 투고나 게재할 수 없다. 모든 투고된 원고는 표절이나 중복게재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CrossCheck를 통해 점검한다. 본지에 실린 논문의 이중게재/이중투고가 발견된 경우에는 저자 및 소속기관에 통지할 것이며, 저자에게 제재가 가해 질 수 있다. 이전에 출판된 자료를 사용할 경우 서면 허락(permission)이 필요하다. 본문, 그림, 표 등을 재사용할 경우 자료의 출판사(저작권자)로부터 허락을 받는 것은 저자의 책임이다.
이차출판
Uniform Requirements for Manuscripts Submitted to Biomedical Journals의 이차출판의 기준을 만족하는 경우에는 이차출판이 가능하다.
이해관계(Conflict of Interest) 명시
책임저자는 저자가 데이터를 분석하거나 해석할 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해갈등관계, 즉 제약회사로부터의 재정적 지원 또는 연계, 이익집단으로부터의 정치적 압력, 학문적으로 연계된 문제 등에 대한 정보를 편집인에게 밝혀야 한다. 특히, 연구에 관계된 모든 지원금의 출처를 명백히 진술해야 한다.
임상시험연구 등록
임상시험연구는 질병관리본부 내 임상연구정보서비스(Clinical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http://cris.nih.go.kr/)나, World Health Organization에서 승인한 International Clinical Trials Registry Platform (http://www.who.int/ictrp/en/)에 있는 웹 사이트에 등록함을 원칙으로 한다.
동의서 명시와 IRB 승인
임상연구의 경우 환자의 서면 동의서(informed concern)와 연구윤리심의위원회(Institutional Review Board, IRB)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필요할 경우 편집인 또는 심사자가 이를 제출하도록 요청할 수 있다. 또한 이런 내용을 논문의 연구방법 부분에 기술해야 한다.
피험자 또는 실험동물의 권리 명시
모든 인간과 동물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WMA Declaration of Helsinki: Ethical Principles for Medical Research Involving Human Subjects (http://www.wma.net/en/30publications/10policies/b3/index.html)에 따라야 한다.
연구출판윤리 위반 처리
중복출판, 표절, 날조 또는 변조된 데이터, 저자 변경, 이해관계 문제, 연구윤리 문제, 저자의 자료나 아이디어 도용한 심사자 등 연구출판윤리 위반 사항이 있으면 COPE의 처리절차인 flow chart (http://publicationethics.org/resources/flowcharts)를 참조하여 편집위원회에서 해당 사안을 논의하여 조치사항을 결정하고 시행한다.
편집위원회 책임
편집위원회는 내용 진실성 유지, 상업적 요구 배제, 출판물 수정이나 철회, 표절과 날조 자료 거르기(screening) 등 출판윤리와 진실성을 확립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한다. 편집인은 투고 논문의 게재 여부 결정에 최종 책임을 지고, 이해관계 여부를 살피고, 오류 수정 요청하거나, 심각한 위반이 있으면 철회 권유하며, 심사자 익명을 지키는 등 여러 의무에 만전을 기한다.

투고 및 전문가심사과정

투고
KJCO에 투고하고자 할 경우, 책임저자가 학술지 홈페이지를 통해 투고시스템(http://submit.kjco.org)에 투고해야 한다. 투고시스템에 접속하면, 시스템 안내에 따라 투고할 수 있으며, 투고안내 자료를 볼 수도 있다. 투고하는 모든 원고는 이 지시사항을 따라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원고가 반송되거나, 이로 인해 출판이 지연될 수도 있다.
전문자 심사(Peer Review) 과정
KJCO에 투고된 모든 원고는 전문가심사를 받는다. 투고된 원고는 먼저 형식에 대한 점검을 받고, 그 분야의 관련 전문가 2인에게 보내진다. 또 필요할 경우, 연구에 사용된 통계방법에 대한 추가적인 심사를 할 수 있다. 심사과정에서는 저자의 이름과 소속을 지우고 한다. 심사는 연구의 질과 독창성 및 임상적, 과학적 중요성을 기준으로 하며, 채택여부는 심사자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한다.
최초의 결정은 원고를 받은 후 4주 이내로 하며, 심사자의 의견을 교신저자의 이메일로 보낸다. 수정이 필요한 경우, 책임저자는 수정된 원고를 온라인으로 재투고해야 하며 심사자의 지적에 따라 변경된 내용을 각 항목별로 진술해야 한다. 편집위원회 결정 이후 8주가 경과해도 수정된 원고를 재투고하지 않을 시에는 철회로 간주한다. 원고 채택에 관한 최종결정은 투고시스템을 통해 편집위원회에서 책임저자에게 연락한다.

원고의 유형, 저자의 자격 및 사용언어

본 학술지는 임상 및 실험연구, 증례, 종설, 편집인에게 보내는 글(correspondence), 서평, 사설(editorial) 등을 게재한다. KJCO의 목적과 범위에 적합한 원고일 경우, 전세계 모든 연구자가 투고할 수 있다. 원고는 영문으로 투고되어야 한다. 의학용어는 Dorland’s Illustrated Medical Dictionary 최근판이나, 대한의학회의 English-Korean Korean-English Medical Terminology 최근판의 용어를 사용해야 한다.

원고 준비

일반적인 사항
  • 원고(본문 및 표)는 MS 워드 프로그램으로 작성한다.
  • 원고는 A4 (21.0×29.7 cm)나 레터(21.6×27.9 cm) 사이드의 상하좌우 모두 2.5 cm의 여백을 둔다.
  • 초록을 첫 페이지로, 페이지 번호를 매긴다. 원고 부분에서는 저자의 이름이나 소속을 나타내지 않는다.
  • 약어는 표준 약어만을 사용한다. 비표준 약어의 사용은 독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 제목에서 약어 사용은 피한다. 표준 약어일 경우에도, 처음 사용될 경우에는 원어를 풀어서 표기한 다음 괄호에 약어를 쓴다.
  • 특정업체의 기기, 시약 등을 표기할 경우 제조사명, 도시, 국가를 함께 기재한다.
  • 다른 자료를 인용할 경우 저자의 이름 다음이나 인용한 부분의 마지막에 참고문헌 번호를 기재한다.
  • 단위는 International System (SI) 단위를 사용한다.
보고권장 지침의 준수
무작위대조군 연구와 같은 특정 디자인 연구의 경우, 아래 표에 열거된 보고지침을 따르도록 권장한다.

InitiativeType of studySource
CONSORTRandomized controlled trialshttp://www.consort-statement.org/
STARDStudies of diagnostic accuracyhttp://www.stard-statement.org/
STROBEObservational studies in epidemiologyhttp://www.strobe-statement.org/
PRISMASystematic reviews and meta-analyseshttp://www.prisma-statement.org/
REMARKReporting recommendations for tumor marker prognostic studieshttp://www.nature.com/nrclinonc/journal/v2/n8/pdf/ncponc0252.pdf

원저
원저는 기초 및 임상연구에 대한 보고서를 말한다. 원고 분량에 대한 제한은 없으나 편집위원회는 과다한 그림 및 표를 제한할 수 있다. 원저는 표제지, 초록 및 키워드, 본문(서론, 방법, 결과, 고찰), 감사의 글, 참고문헌, 표, 그림설명, 그림의 순서대로 구성한다.
  • 표제지: 표제지에는 1) 논문의 제목, 2) 저자명(ORCID* 포함), 3) 각 저자의 소속과 저자와 소속이 다를 경우의 연결기호, 4) 책임저자의 이름, 주소, 전화번호, 팩스번호, 이메일, 5) 해당될 경우, 연구비 수혜사항 및 학회 발표 사항(학회명, 시간, 장소), 6) 영문 50자 이내의 간략지명을 포함한다.
    *ORCID:모든 저자들은 연구자 고유 ID인 ORCID (open researcher and contributor ID) 번호를 제공해야 한다. ORCID는 http://orcid.org/에서 무료로 간단히 만들 수 있다.
  • 초록 및 중심단어: 초록은 250단어 이내로 purpose, methods, results, conclusion 순으로 간결하게 작성한다.
    초록 아래에는 5개 이내의 중심단어(keyword)를 기재하며, 가급적 Medical Subject Heading
    (MeSH, http://www.ncbi.nlm.nih.gov/mesh)에 수록된 단어를 사용한다.
  • 서론: 연구의 목적 및 배경을 간단히 기술한다.
  • 방법: 연구계획, 연구대상 선택 및 연구방법 순으로 기술한다. 대상 질병을 확인한 방법과 관찰자의 주관을 통제한 방법을 상세히 설명하고, 실험연구의 경우 재현 가능하도록 실험과정을 상세히 기술한다. 사용된 기자재나 시약은 이름과 괄호 안에 제조회사, 도시, 주, 국가를 명기한다. 필요한 경우 IRB 승인 및 환자의 동의(informed consent)에 대한 정보를 명시한다. 통계분석 방법과 통계적 유의성에 대한 기준을 제시한다.
  • 결과: 관찰결과를 본문, 표, 그림에 논리적으로 제시한다. 본문에는 도표에 나와있는 모든 자료를 중복하여 기술하지 말고 중요한 요점과 경향을 기술 한다.
  • 고찰: 연구결과에 대한 고찰과 이에 관련된 다른 자료와의 연관성을 기술 한다. 고찰은 새롭고 중요한 관찰을 강조하며 서론이나 결과에 기술된 것을 중복하지 않도록 한다. 관찰된 내용의 의미와 한계를 기술하고 연구결과의 내용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연구목적과 결론을 연계시킨다.
  • 이해관계 기술: 자료를 해석함에 있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해 갈등 관계, 즉 제약회사로부터의 재정적 지원 또는 연계, 이익집단으로부터의 정치적 압력, 학문적으로 연계된 문제 등에 기술한다.
  • 감사의 글: 필요한 경우, 연구에 실질적인 기여를 하였으나 저자에 포함되 기에는 부족한 사람에 대한 감사의 글을 넣을 수 있다. 연구비 지원 또는 수혜에 대한 내용도 여기에 명시하도록 한다.
  • 참고문헌: 논문에서 인용한 참고문헌은 본문에서 이용한 순서대로 [1], [2,3], [4-6]와 같이 번호를 준다. 논문의 말미 참고문헌 리스트에서는 번호 순으로 참고문헌을 나열한다. 원저의 경우 참고문헌의 수는 30개 이내로 한다. 저자가 6명 이내일 경우, 모든 저자를 기입한다. 만일 저자의 수가 6명을 넘을 경우, 처음 6명의 저자를 기재한 후 "et al."을 넣어준다. 온라인으로 먼저 출판되어 정확한 서지사항이 없는 참고문헌은 digital object identifier (DOI) 번호를 함께 기재한다. 학술지의 약어는 Medline에서 사용하는 약어의 형태로 기재한다. 아래에 기재되지 않는 참고문헌은 The NLM Style Guide for Authors, Editors, and Publishers를 참조한다.
학술지 논문:
  1. Kim Kim BK, Lee WY, Yun JA, Yun SH, Kim HC, Cho YB, et al. Analysis of factors influencing early readmission after resection of primary rectal cancer. Korean J Clin Oncol 2013;11:33-7.
  2. Roy AC, Hawkes EA, Bardy P, Woo T, Ting K, Astill D, et al. Rare case of precursor B-cell acute lymphoblastic leukemia presenting as a solitary paraspinal mass alone. J Clin Oncol 2013 Jun 24 [Epub]. http://dx.doi.org/10.1200/JCO. 2012.47.2308.
단행본 및 단행본의 장(chapter):
  1. Gordon PH, Nivatvongs S. Principles and practice of surgery for the colon, rectum and anus. 3rd ed. New York, NY: Informa Healthcare; 2007.
  2. Urist MM, Soong SJ. Melanoma and cutaneous malignancies. In: Townsend CM Jr, Beauchamp RD, Evers BM, Mattox KL, editors. Sabiston textbook of surgery: the biological basis of modern surgical practice. 18th ed. Philadelphia, PA: Saunders Elsevier; 2008. p.767-85.
학위논문:
  1. Kim YS. The relationship between low serum cholesterol level and cancer mortality [dissertation]. Seoul (KR): Seoul National Univ.; 2012.
회의자료:
  1. Rice AS, Brooks JW. Canabinoids and pain. In: Dostorovsky JO, Carr DB, editors. Proceedings of the 10th World Congress on Pain; 2002 Aug 17-22; San Diego, CA. Seattle (WA): IASP Press; 2003. p.437-46.
  2. Basile P, Iwanicki-Caron I, Toure E, Antonietti M, Lecleire S, Di Fiore A, et al. Usefulness of circulating tumor cell detection in pancreatic adenocarcinoma diagnosis [abstract]. J Clin Oncol 2013;31(No 4_suppl):157.
온라인자료:
  1. American Cancer Society. Cancer facts and statistics [Internet]. Atlanta (GA): American Cancer Society; c2013 [cited 2013 May 10]. Available from: http://www.cancer.org/research/cancerfactsstatistics/.
  2. National Cancer Information Center. Cancer incidence in Korea, 2010 [Internet]. Goyang (KR): National Cancer Information Center; [cited 2013 May 15]. Available from: http://ncc.re.kr/english/infor/kccr.jsp.
  • 표: 표의 제목은 영문으로 상단에 절과 구의 형태로 기술하며, 첫 글자만 대문자로 시작하고, 말미에 구두점은 찍지 않는다.표는 본문에서 인용된 순서대로 아라비아 숫자로 번호를 붙인다. 표의 제목은 표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게 간결하게 작성해야 하며, 본문을 읽지 않고도 표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표는 제목을 포함하여 한 페이지에 한 개씩 작성한다. 제목에서 나타내지 못한 내용은 표 하단의 주석부분에 기재한다. 표 속에 국제적으로 공인되지 않은 약어를 사용한 경우나 설명이 필요한 경우는 하단 주석에 기재한다. 설명이 필요한 부분의 우측에 알파벳 소문자를 위 첨자(예: a), b), c), d), ..)로순서대로사용하고, 표하단에해당내용을 설명한다. SD 또는 SE와 같은 통계 척도는 명시해야 한다. 표 내부에 가로 또는세로줄을넣지않는다.
  • 그림과 그림 설명: 그림은 개개의 이미지 파일로 업로드 한다. 그림 파일은 AI, BMP, DOC, EMF, EPS, JPG, PDF, PPT, PSD, TIF, WMF, XLS 등의 형식으 로 제출할 수 있다. 만일 다른 형식을 원할 경우 편집담당자와 상의한다. 그림 파일은 600 dpi 이상의 고해상로 준비한다. 다른 논문에서 사용된 그림 은 저작권자에게 허락을 받아야 하며 각주에 이를 밝혀야 한다. 동일한 번호에 두 개 이상의 그림이 있는 경우, 아라비아 숫자 뒤에 알파벳 대문자를 iv 기입하여 구분한다(Fig. 1A, Fig. 1B, C). 그림은 본문에 인용된 순서대로 번호를 붙인다. 설명은 영문으로 기재해야 하며, 본문에 의하지 않고도 충분히 이해되어야 하고, 모든 그림에 사용된 약자는 기술하여야 한다. 현미경사진은 염색법 및 배율이 표기되어야 하고(예: HE stain, ×400) 전자현미경 사진은 internal scale, 확대율(예: original bar length 100 μm, ×5,000)을 표기해야 한다.
  • 비디오 자료: 필요한 경우 비디오 자료를 첨부파일로 투고할 수 있다. 비디오 자료는 논문 홈페이지에 게재된다. 모든 비디오는 심사를 받는다. 출판을 위한 최종 비디오 파일은 고해상도의 파일이어야 한다. 비디오 편집은 저자 의 책임이 된다. 비디오 파일은 30 MB, 5분 이내의 분량이어야 하며, AVI, MPEG, RealMedia, Quicktime, WMV 등의 파일 형식을 추천한다. 비디오에 관한 설명자료는 별도의 파일에 작성해야 한다. 인쇄자료나 웹 페이지에서 비디오로 연결할 때 필요한 비디오의 스틸자료도 제출해야 한다. 논문 승인 이후, 비디오 자료의 저작권은 KJCO가 가진다.
증례보고
  • 증례보고는 임상적 중요성을 가진 드문 예에 한정하며, 유용한 그림이 있는 원고를 선호한다.
  • 증례보고는 표제지, 초록과 중심단어, 본문(서론, 증례, 고찰), 감사의 글, 참고문헌, 표, 그림설명, 그림의 순으로 작성한다. 초록은 자유 형식으로 200자 이내로 작성한다. 5개 이내의 표와 그림, 15개 이내의 참고문헌으로 제한한다.
종설
  • 종설은 편집인에 의해 위촉 게재되는 특정 주제에 대한 포괄적인 분석을 말한다. 원고는 표제지, 영문초록과 중심단어, 본문(서론, 본론, 결론), 감사의 글(필요 시), 참고문헌, 표, 그림 설명문, 그림으로 구성된다. 초록은 200단어 이내로 자유롭게 작성한다.
편집인에게 보내는 글(correspondence, letters to the editor)
  • 편집인에게 보내는 글은 최근 KJCO에 게재된 논문과 관련된 의견이나 질문, 또는 임상종양분야에 관한 간단한 의견을 수록한다. 이 원고가 게재된 논문에 관한 것이라면, 편집인은 해당 논문의 저자에게 답 글을 쓰도록 요청한다.
논평(editorial)
  • 논평은 편집인에 의해 위촉되며, 이번 호에 수록된 원고에 대한 논평이나, 임상종양 분야의 최근 연구동향, 새로운 분야, 논란이 되고 있는 의견들을 포함할 수 있다.

출판용 원고 준비

최종본 원고
출판이 결정되면, 저자들은 출판을 위한 최종본 원고를 제출해야 한다. 저자명과 소속이 명확한지 확인하고, 투고할 때 제출했던 그림의 해상도가 좋지 않을 경우 고해상도의 그림을 다시 제출해야 한다. 그림 이미지는 EPS, JPG, PPT, TIF 등의 포맷을 추천한다. 그림 속의 심볼(원, 삼각형 등)이나 글자, 숫자들은 학술지 가로 길이에 맞춰 조정했을 때 충분히 잘 읽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모든 심볼이나 약어는 주석에 기술해야 한다. 만일 참고문헌, 표, 그림이 심사과정 중에 삭제나 추가가 있었다면 그 사항을 반영하여 전체적으로 번호를 재조정해야 한다.
원고의 교정
출판 전에 원고편집인은 KJCO 형식에 맞춰 원고를 교정할 것이다. 만일 원고편집인에게 원고 수정요청을 받은 경우 2일 이내 수정본을 제출해야 한다. 제출이 지연될 경우, 원고 출판은 다음 호로 연기될 수 있다.
교정쇄 확인(Gallery Proof)
저자들은 최종 점검을 위해 출판용 PDF 파일을 받을 것이다. 수정사항이 없는지 꼼꼼히 검토한 후, 2일 이내에 편집사무실(또는 출판사)로 수정사항을 보내야 한다. 출판 후에 발생한 오류에 대해서는 저자의 책임이며, erratum을 통해 수정되어야 한다.

게재료

게재 확정시 소정의 게재료(100,000원)를 온라인계좌(우리은행 1005-901-283811/ 예금주: 대한종양외과학회)로 납부한다.

연락처

편집위원장: 허혁
순천향대학교 의과대학 외과학교실
E-mail: hhyuk@yuhs.ac
사무국: 대한종양외과학회
서울특별시 중구 청파로 464, 브라운스톤 서울 101동 3304호
Tel: +82-2-393-2114, Fax: +82-2-393-1649, E-mail: ksco2004@paran.com


알림: 이 투고규정은 2016년 6월호부터 적용한다.





Copyright© Korean Society of Surgical Oncology.
101-3304 Brownstone Seoul, 464 Cheongpa-ro, Jung-gu, Seoul 100-717, Korea
TEL : +82-2-393-2114   FAX : +82-2-393-1649   E-mail : ksco2004@paran.com      Developed in M2PI